도서목록 다운로드

도서정보

Home  >  도서정보  >  踰좎뒪듃윭
카테고리내 재검색
踰좎뒪듃윭
시그마북스의 踰좎뒪듃윭를 소개합니다.
무지한 자들과 대화하는 법
저자
페터 모들러
역자
김현정
발행일
2020년 10월 15일
ISBN
979-11-90257-80-0
페이지
236쪽
판형
135×205×14
가격
14,000원
도서소개

논리적인 사람이 무지한 사람에게 매번 당하는 이유는?

 

도널드 트럼프와 같은 사람이 분위기를 장악한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또 이 책에서 언급된 여러 사례들처럼 무지한 자들의 기술을 보여주는 아주 많은 사례들을 공공언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트럼프와 같은 사람들은 정치계와 같은 공적 사회뿐만 아니라 도처에 존재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사람들을 불쾌하게 여겨도 그들에게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을 경우 그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뜻을 관철시킨다. 여기서 적절하다는 의미는 자신에게 익숙한 방식대로 상대를 대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언어 패턴을 직접 행하는 도전을 시도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무지한 자들을 직접적으로 대면할 때 어떤 도구를 이용하여 대처할 수 있는지, 그에 대한 해답을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_ 페터 모들러

수년간 미디어 분야의 기업을 이끌었다. 1998년부터는 기업 자문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회사(www.drmodler.de)를 운영하고 있다. 프라이부르크대학교에서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프라이부르크 노동재판소에서 5년간 판사로 일하기도 했다. 페터 모들러는 여성 경영진을 위한 오만 훈련의 개발자로, 이를 주제로 한 그의 저서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현재 그는 차이를 통한 이익: 모들러 박사의 코칭법이라는 교육 과정을 고안하여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옮긴이 _ 김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예나대학교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발상, 복종에 반대한다, 무관심의 시대, 마음의 상처와 마주한 나에게, 내 데이터를 가져다 뭐하게, 혼자가 더 편한 사람들의 사랑법, 두려움의 열 가지 얼굴, 거짓말하는 사회, 어리석은 자에게 권력을 주지 마라등이 있다.

 


도서차례

서문

혹은: 논증의 침몰

 

1

무대장치의 의도

혹은: 무대장치는 어떻게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는가?

 

 

2

논거의 무기력

혹은: 수준이 아무런 소용이 없다면

 

3

개방된 공간

혹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방법


책속으로

이해관계가 완전히 상충될 경우 수직적 언어적 시스템은 세 단계에 걸쳐 심화된다. 하이토크, 베이직 토크, 무브 토크가 그것이다. 하이토크 사용자들이 자신과 같은 무리 속에서 장황하게 논거를 내세우는 동안에 그들의 상대는 아주 능수능란하게 베이직 토크와 무브 토크 단계를 고조시킨다. 이는 종종 끔찍한 효력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_1장 무대장치의 의도

 

클린턴은 매번 트럼프의 아주 단순한 말(‘틀렸어요.’)과 진부한 반복에 당하기 일쑤다. 항상 이 똑같은 패턴에 말이다. 그때마다 그녀는 무력함을 보이고 근거에 바탕을 둔 논증적 공격으로 대응하다가 결국 손을 들고 포기한다. 너무나도 비극적인 상황이다. 아무리 많은 말에도 한두 마디 말로 반복적으로 대답한다. 그런데 그러한 대답은 상대를 한방에 쓰러뜨리는 엄청나게 큰 효과를 드러낸다. 밀도 있는 내용이 객관성이 결여된 단순한 문구 앞에서 좌절되고 마는 것이다.

_2장 논거의 무기력


출판사리뷰

논리만 펴는 사람은 논쟁에서 이기지 못한다!

 

우리가 무지한 자들의 수사학적 기법에 대적할 기회를 얻고자 한다면 그들의 행동 양식을 해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즉 소통에 필요한 도구들을 사용하는 기교적 완벽함, 우리가 학교와 대학에서 배운, 하지만 막대한 효력을 가질 수 있는 모든 규칙들을 잘 살펴봐야 한다. 이때 논거는 아주 미미한 비중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논거를 전혀 대지 않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모습, 그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실제로 손에 넣는 모습, 그들이 분위기를 장악하는 모습을 봐왔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일종의 선망 같은 매력을 느끼기도 할 것이다. 무지한 자들은 도대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일까? 바로 이 점을 이 책에서 살펴본다.

 

현명한 논쟁을 위한 황금법칙 10가지

 

규칙 1: 자신의 언어 습관을 비판적으로 탐구하라

당신이 속한 사회적 계층 외의 사람들과 흥미롭고 유창하게 대화할 수 있는가?

 

규칙 2: 반사적인 도덕적 분노를 내려놓아라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반사 반응에 주의하라.